이번시간에는 컴퓨터활용학습에 대한 평생교육방법을 탐구하고 이론적 기초지식과 평생교육학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활용 학습영역
학습 활용 분야에서 컴퓨터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로, 수업 도구로 활용됩니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논의에 활용됩니다. 또한, 교수-학습 도구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든 교과목의 학습을 보조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둘째로, 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이 있습니다. 컴퓨터 리터러시는 컴퓨터 사용 능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정보화 시대에 필수적인 컴퓨터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컴퓨터 보조 수업을 말하며,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수업 형태를 제공합니다. 셋째로, 교육 행정 처리를 위한 컴퓨터 활용이 있습니다. 학교 사무 자동화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여 학생 및 인사 관리, 성적 처리, 생활기록부 관리, 시간표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이렇게 컴퓨터는 교육 활동의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학습활용 장점
컴퓨터를 학습에 활용하는 것에는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 안에 작업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교육과정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습 중에 사고 능력을 고도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보조학습 교육과정
컴퓨터 보조학습(CAI)은 교육과정을 컴퓨터를 통해 가르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며, 영국에서는 CAL(Computer Assisted Learning)이라고도 합니다. 이를 위해 환경을 분석하고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의 성능과 상호작용, 교육내용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컴퓨터 관리학습
CMI(Computer Management Instruction)은 학습과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기록하고 분석하며 종합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교수자가 학습자의 진도와 성취도를 확인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AI특성
CAI 학습은 개별화를 추구할 수 있는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선행학습 정도, 지적 수준,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맞는 학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개별적으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CAI 학습은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학습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와 욕구를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 없이도 학습자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CAI단점
첫째로, 고수준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적인 문제와 함께 학습자의 다양한 수준과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둘째로, 학습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종종 흥미 위주로 설계되어 실질적인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CAI를 통한 학습은 종종 기계적인 정답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촉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및 주변 기기의 구매 및 유지 비용이 높아서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대면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감정적인 교류와 같은 중요한 측면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AI를 통한 학습은 종종 정의적인 영역에서의 학습 효과가 미미할 수 있으며, 이는 실제 응용능력의 향상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CAI프로그램 설계과정
첫째로, CAI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코스웨어가 왜 필요한지를 발견하고, 기존의 교수방법으로는 교육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없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수매체인 CAI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둘째로, CAI 프로그램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CAI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에는 코스웨어 개발팀의 구성, 각 개발 단계에 따른 계획, 개발 기간과 필요한 예산 등을 고려합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전개하는 구상 과정입니다. 이때는 세밀하고 신중한 자세와 태도가 요구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먼저,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성취목표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학습할 내용의 구조와 개념을 정립하며, 난이도와 학습자들의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논리적인 순서로 전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플로우차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스토리보드의 각 부분이 플로우 차트 상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결정하여, 각각의 요소들의 순서와 논리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단계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스토리보드는 컴퓨터에 제시되는 화면을 종이 위에 보여주는 것으로, 미리 설계된 종이 위에 각 화면이나 부분들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텍스트, 그림, 도표, 안내문 등이 컴퓨터 화면에 어떻게 나타날지를 정확히 작성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단계는 프로그래밍 단계입니다. 이때는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코딩을 작성하는 일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나 저작 도구를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조직화하는 작업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각종 지침문과 코멘트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작업도 이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일곱 번째 단계는 학습용 지침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이때는 교수자용, 학습자용, 그리고 학생들일 경우 학부모용 등 다양한 지침서를 작성합니다. 이 지침서는 내용이 간결하고 쉽고 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교수자용 지침서에는 교육과정과 코스웨어의 목적, 코스웨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수자의 역할 등이 강조됩니다. 학습자용 지침서에는 코스웨어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기능에 대한 내용이 제공됩니다.
여덟 번째 단계는 평가 단계입니다. 평가는 코스웨어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전체적인 평가와 각 단계별 평가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체평가와 전문가에 의한 외부평가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CAI 개인교수형
이 유형은 교수자와 학생이 1대 1의 상황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를 가르치는 것과 유사하게, 컴퓨터가 교수자의 역할을 대신하여 학습자에게 어떤 내용의 지식을 가르치도록 프로그램된 유형입니다.
이 유형의 특성은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주의를 집중하도록 유도하며, 명료한 학습목표를 제시합니다. 또한 충분한 교수와 연습, 학습자 안내, 질문과 답변의 기회를 제공하고, 정확한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을 지원합니다. 이 유형은 학생의 총괄 평가를 목적으로 연습 기회도 제공합니다.
이 유형의 장점은 학습내용 중 법칙이나 원리, 사실적 정보, 간단한 식별력, 규칙, 규칙의 적용, 문제해결 전략 등을 가르치는 데 유용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생의 학습 능력에 따라 각자의 진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롭게 학습된 기능에 대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킵니다.
CAI 반복연습형
반복연습형은 학습자가 이미 획득한 학습내용에 대한 연습을 통해 학습된 연합을 강화시키고, 학습된 사실을 확실히 하기 위해 정확하고 빠르게 응답하도록 계속해서 제시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목적은 명시된 성취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게 기 습득한 개념, 규칙, 절차 등에 대한 일련의 예제와 연습 문제를 반복 훈련하고 연습의 기회를 단계적으로 제공합니다. 이 유형의 장점은 학습자의 이해도를 충분히 파악한 후 취약점을 발견하여 그에 대한 연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습내용에 대한 기억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반복연습형의 특징으로는 가장 단순하고 보편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이며,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 프로그램으로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활동을 수정 보완할 수 있고, 학습자의 수행상황을 저장하는 데에 용이합니다. 또한 학업성취도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할 수 있으며, 정규학습의 보충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CAI 시뮬레이션형
시뮬레이션형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의 형태입니다. 이는 실제의 세계를 대신하여 학습자에게 실제와 똑같은 경험을 제공하고 컴퓨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시뮬레이션형의 특징으로는 적은 비용으로 실제 장비를 다루거나 실제 상황을 경험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 결과의 전이도 높으며, 실제와 같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직접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의 반복 사용으로 연습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제작에 많은 시간과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CAI게임형
게임형은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과제의 개념, 사실, 방법, 원리, 또는 이론 등을 익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유형은 시뮬레이션과 유사하지만 일정한 규칙이 있고, 규칙에 따른 게임 결과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어야 합니다. 게임형의 특징으로는 학습 활동에 오락 요소를 더해 학습 흥미를 유발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놀이를 통한 학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즐기면서 배우는 놀이 과정으로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개인 간이나 소집단 간의 경쟁을 통해 학습 내용을 습득하기 쉽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수자는 학습 시간을 통제하고 진도를 조절합니다. 컴퓨터는 학습자의 경쟁 상대자로서 심판관 및 점수 기록자 역할을 합니다. 학습자는 컴퓨터와 게임을 하면서 사실, 규칙, 전술, 전략 등을 익히게 됩니다.
CAI시험형
시험형은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코스웨어로, 학습자의 선수 능력 정도와 명시된 성취 목표에 따라 학습자가 그 내용을 얼마나 성취했는지를 측정합니다. 컴퓨터는 시험문제를 생성하고 계열화하며, 시험 과정을 관리하고 결과를 쉽고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또한 저장된 학습자의 진보에 대한 자료를 모아 분석하고, 학습 욕구나 교정 수업, 강화 수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험형의 특징으로는 정확한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하여 시험의 질을 높인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에게 관리와 결과 기록에 따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시험 유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 관리자는 테스트의 절차 등을 설명하고, 학습자는 응답 수정, 검토, 어려운 문제를 넘어갈 수 있는 기능 등이 용이하도록 프로그램화되고 설명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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