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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론

이러닝 수업설계 모형과 모형의 특징(Driscoll모형 등)

by 소금쟁이89 2024. 3. 6.

이번시간에는 이러닝 수업설계 모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수업설계 모형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수업설계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Lee & Owens의 수업설계 모형과 Driscoll의 수업설계 모형과 그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러닝 수업설계 모형과 그 특징

1. Lee & Owens의 모형

Lee와 Owen이 일반적인 ADDIE 모형을 인터넷 교육과정 설계용보다 더 발전시킨 모형을 제안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Lee&Owens모형입니다.

 

분석

분석 단계에서는 두 가지 주요 활동인 요구분석과 초기 전체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요구분석(Needs analysis):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확인하고, 현재 수준과의 차이를 추출하여 교육 필요성을 파악합니다. 초기 전체 분석(Front-end analysis): 설계 단계 진입 전, 교육 결과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미리 분석하여 인터넷 교육 개발에 시간을 절약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 테크놀로지, 업무 및 과제, 학습내용(지식, 기술 등), 조직 및 환경적 조건, 학습 전달 매체, 현존 학습자료, 비용 등을 고려합니다.

 

설계

설계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사항이 고려됩니다. 스케줄(Schedule): 인터넷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시간 계획을 수립합니다. 프로젝트 팀(Project Team): 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인력의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팀을 구성합니다. 내용 구조(Content Structure): 학습 내용을 그룹화하고 계층화하여 링크를 생성하며, 내비게이션, 상호작용, 평가 방법 등을 결정합니다. 매체의 특성(Media Specifications):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학습 내용의 표현 방법을 결정하고 인터페이스 디자인, 텍스트 구성, 상호작용 및 피드백, 오디오 및 비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고려합니다.

 

개발

개발 단계에서는 사전 제작, 제작, 사후 제작의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사전 제작(Preproduction) 단계에서는 플로우 차트에 링크된 화면들을 맵핑하고, 화면별 개발 요소를 확인하며, 멀티미디어 요소들의 통합 작업을 검토합니다. 제작(Production) 단계에서는 각 멀티미디어 요소를 개발하고, 통합 작업을 진행하며, 화면을 제작합니다. 사후 제작(Postproduction) 단계에서는 기술적 문제와 오류, 로딩 속도 등을 확인하고 시운전을 실시하여 수정합니다.

 

실행

실행 단계에서는 전달(Delivery)이 주요 활동입니다. 전달(Delivery) 단계에서는 실제 학습을 운영하고, 학습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합니다.

 

평가

평가 단계에서는 개별적 평가분석과 조직적 평가분석이 이루어집니다. 개별적 평가분석(Individual Needs): 각 개인의 전문 능력과 지식 향상에 관한 평가를 수행합니다. 조직적 평가분석(Organizational Needs): 투자 수익률과 수행능력 향상 등 조직의 필요에 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Driscoll의 모형

학습자 요구분석

이 과정에서는 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학습자 그리고 환경 등을 분석하며, 인터넷 교육 개발을 위한 팀 인력을 구성합니다.

 

테크놀로지 형태의 결정

학습유형을 결정하고, 원격교육의 활용 형태를 결정합니다.

학습유형 결정: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에 맞게 선택합니다.

 

원격교육의 활용 형태 결정

① 웹/컴퓨터 기반 훈련: 가장 일반적으로 개별 학습자를 대상으로 활용됩니다.

② 웹/전자수행 지원시스템: 문제해결이나 프로젝트 위주의 학습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③ 웹/가상 비실시간 수업: 학습자들 간의 토론이나 사례 분석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④ 웹/가상 실시간 수업: 협동학습이나 그룹과제 분석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설계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을 정의하고, 상호작용을 결정합니다. 교수자 역할: 인터넷의 교육적 기능과 퍼실리테이터의 기능을 결합하여 정의합니다. 학습자 역할: 학습관리, 연습훈련, 학술활동 참여, 커뮤니케이션 등을 정의합니다. 상호작용: 학습내용과 활동에 적합한 상호작용 방식을 결정합니다.

 

기초작업 제작

기초작업 제작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1. 학습내용 구성: 교수-학습전략, 내비게이션, 학습자원, 수업관리 등 학습내용을 구성합니다.
2. 플로우차트 개발: 내비게이션 맵을 보다 구체화된 형태로 개발하여 학습내용을 시각화합니다.
3. 스크립트 제작: 학습구조를 분류하고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기 위해 스크립트를 제작합니다.
4. 스토리보드 제작: 전체 흐름을 시각화하고 학습내용을 계획화합니다.

 

평가

평가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1. 내용 전문가 평가: 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정확도를 전문가들이 평가합니다.
2. 프로토타입 검수: 프로그램의 샘플 단원에 대한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합니다.
3. 알파테스트: 소수의 학습자 집단을 통해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선합니다.
4. 베타테스트: 실제 수업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합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Lee & Owens는 일반적인 ADDIE 모형을 보다 발전시켜, 인터넷 교육과정 설계에 적합한 모형을 제안했습니다. 이 모형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riscoll은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기반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수업설계를 진행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형을 제안했습니다. 이 모형은 학습자 요구분석, 테크놀로지 형태의 결정, 설계, 기초작업 제작,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