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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론

교수매체 개념과 필요성에서 보는 원격교육의 중요성

by 소금쟁이89 2024. 3. 23.

이번시간에는 교육과 매체 그리고 교수매체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격교육에서 활용하는 매체의 개념과 종류를 살펴보겠습니

 

교육과 매체

교수매체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활용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이는 수업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그리고 학습자들끼리의 내용 전달과 의사소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교수매체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책과 인쇄물이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전화, 라디오, 오디오와 같은 음성 매체가 등장하였고, 이어서 TV와 비디오가 활용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컴퓨터의 등장으로 교수매체의 형태는 디지털화되었고, 현재는 스마트기기를 통한 학습이 주요한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 과정을 통해 교수매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교수매체의 필요성

교수매체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고 학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적절한 교수매체를 활용합니다. 교수매체의 종류로는 도표, 그림, 실제 사물의 모습,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이 있으며, 이들을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수매체의 역할은 구체적인 경험의 제공을 통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기존 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의 집중과 동기 유발을 하기 위해 적절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시청각 매체를 함께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시각과 청각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매체의 종류

인쇄매체

인쇄매체는 교육 및 학습에 가장 경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매체 중 하나입니다. 주로 교재나 참고서와 같은 형태로 사용되며, 지금도 많은 학습자들에게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쇄매체의 장점으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설계와 제작이 간단하여 비용이 적게 소요됩니다. 또한 사용이 간편하며, 필요에 따라 수정과 편집이 용이하고, 내용 업데이트가 간편합니다. 하지만 인쇄매체에는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시각에만 의존하게 되어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고, 읽기 능력이 부족한 경우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적인 지식 습득에 적합하며,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자료를 다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쇄매체를 제작할 때에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학습자의 입장과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명료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은 짧고 명확하게 구성하여 이해를 돕고, 내용에 적합한 도표와 그림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시각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적절한 여백을 두어 학습자에게 인쇄물의 지루함을 최소화하고, 인쇄매체를 활용할 교수-학습 전략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방송매체

방송매체는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이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매체를 원격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방송매체로는 한국의 EBS(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영국의 BBC(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미국의 PBS(Public Broadcasting System)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송매체는 시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1960년부터 1990년대까지는 라디오와 텔레비전이 중심적이었으며, 1990년대 이후에는 케이블 위성방송, 디지털 방송, 인터넷 방송 등이 등장하였습니다. 방송매체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있습니다.

첫째, 대량성으로 같은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즉시성이 있어 내용의 전달 속도가 빠릅니다.

셋째, 동시성을 갖추어 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넷째, 비문자성으로 문자를 읽지 않아도 소리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공공성을 갖추어 수신자의 범위를 지정하거나 규정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시청자에게 방송내용이 일방적으로 전달됩니다.

 

방송매체의 장점과 단점

방송매체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있습니다. 

먼저, 학습자에게 지역과 환경에 관계없이 접근성이 좋습니다. 

둘째, 읽기 능력에 관계없이 학습 내용의 시청이 가능합니다. 

셋째, 직접 경험이 어려운 상황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넷째, 인쇄매체보다 다양한 시청각감각을 사용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매체의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있습니다. 

먼저, TV의 경우 제작비용이 많이 듭니다. 

둘째, 전문 기술 및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일방향성으로 학습자의 상호작용 활동에 제한점이 많습니다. 

넷째, 필요시 수정과 편집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2000년대 들어서 정보화 사회로의 도래에 따라 컴퓨터와 인터넷이 원격교육을 위한 주요한 매체로 전환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100%를 넘어섰으며, 2011년에는 OECD 회원국 중 최초로 무선 초고속인터넷 보급률도 10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학습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학습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원격 학습의 효율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교육매체로서의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의 특성은 정보의 대용량을 다룰 수 있고, 편집 가능성이 있으며, 멀티미디어 기능과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원격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이 활용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시대적인 요구 측면에서, 사회 전반에 걸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를 처리하고 수집, 활용할 수 있는 전문화된 인적자원이 요구되며, 인터넷의 활용은 교육 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어린 아동들도 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실제적인 요구 측면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정보화 사회에서의 필수적인 기술적 도구일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사이버 가정학습체제나 인터넷을 활용한 대입수학능력 준비 프로그램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학습을 연계하는 데 활용되며, 실제적인 필요에 의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의 특징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은 컴퓨터 기반 수업과 인터넷 활용 수업으로 구분됩니다. 컴퓨터 기반 수업은 개인 PC를 활용하며,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포함합니다. 반면에 인터넷 활용 수업은 모든 학습 내용과 활동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수업 형태는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져옵니다.

첫째로, 개별화가 가능합니다.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과 제시 방식을 조절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둘째로, 상호작용이 촉진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상호작용과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해집니다. 

세 번째로, 동기 유발이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의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 중심의 강의보다 학습자들이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효과적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재사용이 가능하고 편집이 용이하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업유형

수업 유형으로는 자기 주도식 개별학습, 정보제시형, 그리고 탐구학습형이 있습니다.
자기 주도식 개별학습은 학습자가 컴퓨터를 통해 제공되는 학습 내용을 스스로 학습하고 이해한 정도를 퀴즈 등을 통해 확인하며 피드백을 받는 형태입니다. 이는 원격교육에서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정보제시형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습자들은 필요한 학습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탐구학습형은 학습 주제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일련의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선, 학습자들이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의 데이터베이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지속적으로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최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항상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학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습자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는 정보에 접근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플랫폼이나 온라인 포럼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메신저, 토론, 질문과 답변 기능 등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서의 AI와 메타버스

교육 분야에서의 AI 활용은 크게 AI와 함께하는 학습과 AI에 대한 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AI와 함께하는 학습은 교육과정에서 AI를 교수학습의 도구로 활용하거나, 학습자의 모니터링, 평가, 채점 등에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AI를 활용한 글쓰기 자동채점 서비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AI에 대한 학습은 AI 알고리즘의 설계, 개발, 활용 등에 대한 학습을 말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라는 개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공간에 구성된 세계로, 사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메타버스는 학습자들에게 현실 세계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