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사회학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한 첫걸음, 교육의 사회성이란?

by 소금쟁이89 2024. 2. 3.

평생교육사가 되려면 이와 관련된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수해야 할 교과목 중의 하나가 바로 교육사회학입니다. 교육은 사회적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과 교육 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죠. 먼저,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은 사회 성원들에게 본인의 환경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과 발달변화를 다루고, 본질적으로 사회적이기 때문에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거의 모든 행동을 타인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이 되고, 사람들의 사회화를 의식적으로 도모하게 됩니다. 교육은 이처럼 문화 전달이라는 방법으로 한 사회의 영속화를 담당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소정의 행동유형을 가르칩니다.

 

그렇다면 교육과 사회를 이해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각 시대의 교육은 그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위 3가지 조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한 사회의 교육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역사적이고 맥락적인 이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장 필요한 것이 교육 사회학적 연구라고 할 수 있어요. 교육과 사회의 상호 관련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적인 안목과 사회학적인 안목이 모두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 국제관계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인간과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인간은 특성과 자유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루폴드의 소네트를 보면 인간의 사회적 자유의지의 중요성, 인간과 사회화의 관계를 매우 잘 나타내는 시가 있습니다. 인간이 사회 속에서 계급과 계층, 성별, 신 또는 종교, 유전자, 무의식, 어린 시절, 죽음에 대한 관념, 기후, 고향, 일 또는 직업과 신문, 언어의 심층구조, 그 외의 요소가 인간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는 시가 바로 위의 내용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조건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동적 존재이기도 하겠지만 결국 인간은 자유의지가 있고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존재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죠.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입니다. 한준산 교수님은 이 용어를 호모 에루디티오라고 말씀합니다. 인간은 학습의 본능을 갖고 있고, 인간만이 갖고 있는 학습 본능으로 실천하는 인간이 학습에 필요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동양인에게 있어서 학습은 지속해 배우고 계속 익힌다는 의미가 합해져서 자기완성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배운다는 것은 어떤 길을 계속 따라서 평생토록 경험을 증대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끊임없는 재교육이 필요하고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인생 단계마다 여러 가지 직업을 선택합니다.

 

인간과 교육, 사회의 연관성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교육의 개념이라는 건 그 정의가 내려지는 지점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게 되고, 학습을 관리하는 행위이자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관리는 개인적, 집단적, 사적, 공작 교육으로 구분하고, 관리로서의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갖고 있습니다. 한 사회나 집단의 행위 양식이나 가치, 습성을 내면화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 살고 있는 사회적 맥락과 생활세계가 긴밀히 연관을 맺고 있으며 교육이라는 것은 사회 유지적 기능과 사회개선적 기능 모두를 갖고 있습니다. 교육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본질적으로 사회적 속성을 가집니다. 듀이는 교육을 사회적 과정이라 했고, 크리크는 사회적 동화로 규정했습니다. 사회적이라는 의미는 정태적이라기보다는 동태적 관계가 더 강조됩니다. 사회적 과정이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교육의 목적은 모든 개인에게 잠재력을 키우고 삶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인간은 생리학적 유전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종합과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살아가 만들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켜 나가지만, 반면에 사회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를 통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교육사회학의 학문적인 성격을 살펴보겠습니다. 교육학의 하위 영역이고, 실천 지향적인 관심을 갖습니다.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며 학습자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가는 과정입니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하려는 학문이 바로 교육사회학입니다. 교육의 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사실로 인식하고, 사회구조의 한 부분인 교육의 사회적 기능 규명에 관심을 갖습니다.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를 시도하여 다양한 사회현상에 관심을 두기도 합니다.

 

교육사회학 연구의 최근 동향 어떨까요?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심과 이론 그리고 방법론을 적용하여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개인과 교육 사회와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연구이고 다양하고 개방적인 관점으로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접근으로 연구의 범위도 크게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오늘 쓴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교육은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다루고, 인간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이므로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교육은 한 사회나 집단의 행위 양식이나 가치, 습성을 내면화해서 하 나가는 과정이고, 인간은 생리학적 유전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종합이면서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역사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 사회학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