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의 선정기준과 학습자용 교재

by 소금쟁이89 2024. 4. 1.

이번시간에는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의 선정기준을 설명해 보고 교수매체별 특성을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 선정기준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의 선정기준은 교육적 요소, 물리적 요소, 그리고 실용적 요소를 고려합니다. 교육적 요소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학습목표, 그리고 학습환경을 고려하여 매체를 선택합니다. 물리적 요소에서는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메시지 전달 방식을 고려합니다. 실용적 요소에서는 비용과 효과성을 함께 고려하여 매체를 선정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택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별 특성

평생교육프로그램 교수매체별 특성은 다양합니다. 인쇄 매체는 교재나 자료집 등을 통해 쉽게 활용되며, 저렴한 비용과 세부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지만 학습자의 흥미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시각 매체는 복잡한 정보를 단순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언어적 설명과 함께 사용하면 학습자의 이해를 돕지만 과도한 사용은 산만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각 매체는 음성이나 음악 등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며, 시각적 자료 없이도 학습자의 정보 유지 및 학습이 가능하지만 오랜 시간 청각 매체만 제공할 경우 흥미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매체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생생한 영상과 음향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지만 재생시간이 너무 길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학습자의 피드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과 잘 연결시켜야 합니다. 상호작용 매체는 학습자와 학습 내용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 웹 기반 학습매체는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가 미리 개발된 학습 자료를 학습하는 방법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에게는 교수자나 프로그램 관리 운영자의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기반의 상호작용 매체는 줌, 밴드,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을 통해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를 통해 학습과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매체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사용이 간편하며, 신속한 정보 전달과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특히, 협동형 교수학습 방법에서 SNS 기반의 상호작용 매체가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학습자용 교재 개발과 선정모형(ASSURE모형과 SECTIONS모형)

학습자용 교재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학습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료입니다. 이 교재는 교육프로그램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을 교과별로 모아 제작한 교육내용의 모음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재 개발 및 선정에는 ASSURE 모형이 사용됩니다. 이 모형은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한 매체와 교재를 선택하고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ASSURE모형

ASSURE 모형은 Analyze Learners(학습자 분석),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교수방법, 매체, 교재 선택), Utilize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교재 활용), 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학습자 참여 유도), Evaluation and Revise(평가와 수정)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모형을 기반으로 한 교재 개발 과정은 학습자 분석, 목표의 진술, 교수매체와 교재 선택, 매체와 교재 활용, 학습자 참여 유도, 평가와 수정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과 목표를 파악하고 적절한 매체와 교재를 선택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SECTIONS 모형

SECTIONS 모형은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는 교육과 학습에 필요한 교수매체와 교재를 개발 및 선정하기 위한 모형입니다.

S는 학습자(Students)를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집단의 특징과 선호를 분석합니다.

 

E는 용이성과 신뢰성(Ease of Use and Reliability)을 의미합니다.

매체와 교재의 용이성과 신뢰성을 판단합니다.

 

C는 비용(Costs)을 나타냅니다.

매체와 교재를 선택할 때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운용 가능한 비용의 범위 안에서 처리될 수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T는 교수학습 방법(Teaching and Learning)에 대한 고려를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합니다.

 

I는 상호작용(Interactivity)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매체와 교재 선택 시 상호작용성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O는 조직 이슈(Organizational Issue)를 나타냅니다.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조직 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분석합니다.

 

N은 참신성(Novelty)을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와 교재를 고려합니다.

 

S는 속도(Speed)를 나타냅니다.

매체와 교재의 제작, 수정, 보완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최종 매체와 교재를 선택합니다.

 

학습자용 교재유형

학습자용 교재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워크북은 교육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용되는 교수매체로, 보통 책의 형태로 제작됩니다. 이는 평생교육프로그램 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학습자용 교재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핸드아웃은 강의, 강연, 세미나 등에서 배부하는 인쇄 자료로, 교수자가 사전에 준비하여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에 학습자들에게 나누어주는 간단한 자료입니다.